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 헌사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의 헌사를 옮겼습니다. 책은 한국어로 번역되었지만 헌사 부분이 빠져 있어 옮겨 보았습니다.
이 번역은 원문과 마찬가지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안에 사는 영에게 존경과 경탄을 담아 이 책을 바칩니다.
저는 컴퓨터 과학을 하는 우리들이 컴퓨팅의 즐거움을 유지하는 것이 비상하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컴퓨팅은 무척이나 즐거웠어요. 물론 돈을 대는 고객들은 종종 대접받지 못했고, 얼마 후 우리는 그들의 불평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계들을 성공적이고 오류 없이 완벽하게 사용하게 할 책임이 정말로 우리에게 있는 것처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요. 제 생각에 우리의 책임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영역을 늘리고, 새로운 방향을 시도하면서, 즐거움이 떠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는 컴퓨터 과학을 하는 사람들이 즐거움의 감각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무엇보다도 저는 우리가 선교사가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성경 파는 사람처럼 느끼지 마세요. 세상에는 그런 사람이 이미 너무 많습니다. 여러분이 컴퓨팅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다른 사람들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컴퓨팅의 열쇠가 여러분의 손안에만 있는 것처럼 느끼지 마세요. 제가 여러분의 손안에 있다고 생각하고, 그러기를 희망하는 것은 지성입니다. 기계에서 처음보다 많은 것을 볼 수 있고, 그러한 것을 더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지요.
앨런 제이 펄리스 (Alan Jay Perlis, 1922년 4월 1일–1990년 2월 7일)